[독후감] 벤자민 프랭클린 자서전

Posted by 윤들윤들
2016. 12. 2. 04:30 윤들윤들의 취미/독서

벤자민 프랭클린의 자서전
국내도서
저자 :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 함희준역
출판 : 세손 2012.05.15
상세보기

근면과 인간의 도덕성의 완전함을 위해 노력한 사람. 벤자민 프랭클린. 그는 여러가지 직업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두각을 나타낸 사람이다. 그와 더불어 도덕적으로도 굉장히 본받을만한 사람이다. 누가 보면 그는 천재라고 칭할 수 도 있겠고, 그저 대단한 사람이라고 결론지어 낼 수 있다. 얼마 전까지면 그의 성취를 보면서 "나도 할 수 있어!"라고 외쳤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그런 위치까지 올 수 있었던 노력과 실패의 과정을 지나쳐서는 안 될 것이다. 형제들이 많아 학교에는 제대로 가지 못했다. 그러나 시간을 내어 책을 읽으며 자기만의 지식, 지혜, 자기성찰을 했으며, 그 와중에도 계속해서 자신의 신념과 철학을 토론과 글쓰기를 통해 점차 확립해 나갔다. 내가 보기에 벤자민 프랭클린이 다양한 일을 해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1.독서 2.토론 3.글쓰기 4.자기성찰을 통해 저 위치에 오른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독서를 통해 지식을 쌓고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확립하며 글쓰기로 정리하고, 도덕적인 인간이 되고자 계속 반성하고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며 성숙한 인간이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의 13가지 덕목 중 내게 필요한 몇가지를 한번에 하나씩 실천해보며, 내 삶을 좀 더 가치있게 살아가도록 해야겠다. 또한 나중에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로 가서 플랭클린의 삶의 자취를 한번 돌아봐야겠다.


- 본문 중에서-


"네가 자기 일에 근실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니라."

 

"성공하려는 자에게는 아내가 귀중하다."

 

1.절제: 배부르도록 먹지 말자. 취하도록 마시지 말자.

2.침묵: 자타에 이익이 없는 말은 하지 말자. 쓸데없는 말은 하지 말자.

3.질서: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두자. 일은 모두 때를 정해서 하자.

4.결단: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반드시 하겠다고 결심하자. 결심한 것은 반드시 실행하자.

5.절약: 나나 남에게 유익하지 않은 일에는 돈을 쓰지 말자. 쓸데없는 낭비는 하지 말자.

6.근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언제나 유용한 일을 하자. 무익한 행동은 끊어버리자.

7.진실: 사람을 속이지 말자. 순수하고 공정하게 생각하자. 언행을 일치시키자.

8.정의: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하지 말자. 남에게 응당 줘야하는 이익은 꼭 주자.

9.중용: 극단을 피하자. 상대가 나쁘더라도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말자.

10.청결: 신체, 의복 등 습관상 모든 것에 청결을 유지하자.

11.침착: 사소한 일, 일상적인 일뿐만 아니라 불가피한 일을 당해도 흔들리지 말자.

12.순결: 건강과 자손을 위해서만 잠자리를 하자. 감각이 둔해지고, 몸이 쇠약해지고, 부부의 평화와 평판에 해가 될 정도로 하지 말자.

13.겸손: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