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혈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Posted by 윤들윤들
2017. 2. 16. 17:48 윤들윤들의 생활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혈차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기혈차는 율무, 산사, 진피, 연잎 네가지 재료를 가지고 만드는 차로 몸의 습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제대로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율무 효능

율무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다이어트에 필요한 식이섬유는 백미의 9배, 단백질 2.4배,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칼슘은 37배나 많아 습을 없애 변비 해소, 지방 및 체중감소, 이뇨에 도움됩니다.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부종 및 천식에도 도움을 줍니다.

■ 산사자 효능

산사는 소화를 도와주고 습열 제거하는데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산사열매가 체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감소 등에 효과적이라고 밝혀져서 한약재로써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식욕증진, 피로회복, 위산과다, 위장장애에도 좋습니다.

■ 연잎 효능 

연잎은 하엽이라고도 불립니다. 지혈, 입냄새(니코틴) 제거, 항암효과, 야뇨증, 출산후 불순물 제거, 진해거담, 신경통, 관절염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신을 안정시켜주어 수험생하고 갱년기 여성에게 특히 좋습니다. 알카로이드와 플라보이드,타닌, 비타민B1, 비타민C등이 풍부해 피부미용에 좋고 최근에는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 진피

진피는 귤의 껍질을 말린 것을 일컫는 말로 리모넨 성분이 피부를 맑게해주며 지방 억제해주는 줍니다. 그 외에도 한의학에서는 이질, 다래끼, 안구충혈, 천식에 도움이 되며 소염, 진통, 요산배설 기능도 돕는다고 알려졌습니다.


■ 기혈차 만드는 방법

말린 재료들을 아래 비율대로 넣고 끓여준 다음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서 30분 정도 졸여준 다음에 드시면 됩니다. 물 1리터 기준 (율무 20g, 산사 5g, 진피 5g, 연잎 5g) 율무:산사:진피:연잎=4:1:1:1